박완서의 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도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박완서의 소설은 거의가 여성이 주인공이며 화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여성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인 ‘집’이라는 공간적이며 심적인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어떤 소설들보다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
박완서의 소설 "도둑맞은 가난"을 들 수 있다. 이 소설은 1970년대 한국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비판하는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이 소설은 이후에 발표된 많은 한국 대중문화 작품들에 영향을 미쳤다. 1970년대 한국 대중문화 역시 한국 문학에 영향을 미쳤다. 1970년대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 운동에 참여, 신한청년당과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고, 임정 사료편찬위원회 그리고 신한청년당의 독립운동지 신한청년(新韓靑年)에도 주필로서 참여하였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서
박완서의 여러 장, 단편소설들에는 작가 자신이 직접 겪은 전쟁 당시의 개인적 체험이 상당부분 담겨있어, 묘사의 생생함과 이야기의 재미라는 측면에 있어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받은 것이 사실이다. 수다를 떨듯이 술술 풀어내는 박완서의 입담에는 박완서만의 개성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을 뿐 아니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한승원의 『불의 딸』, 최인호의 『가족』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연작소설은 과도기적인 형태라고 보는데, ‘단일성’을 가진 단편소설과 ‘총체성’을 가진 장편소설 사이의 중간적인 형태라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식이라기보다는 기존 소설 형식의 확대로 보며,
1. 작가 박완서 약력
박완서는 1970년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裸木)>이 당선되어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후 30여 년의 창작 기간 동안 14 편의 장편소설과 단행본 10 권 분량의 단편소설을 발표한 다작의 작가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6?25 전쟁과 분단이 남긴 정신적?물질적 상처를 묘사하
소설들이며, 간혹 70년대 단편들(<주말농장>, <닮은 방들>, <지렁이 울음소리>, <포말의 집> 등)에 나타난 중산층 여성들의 속물적 삶이나 허위의식에 대한 비판, 이들의 내면에 있는 탈출심리와 일탈 적인 해결방식에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그간 박완서 문학 전반에 대한 평가가 여러 번 이루어졌고,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고 있는 것이 사실인 것이다. [나목]이나 [목마른 계절] 그리고 [엄마의 말뚝] 시리즈나 단편 [조그만 체험기]등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는 것으로 이미 정평이 나있다. 바로 옆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개인사를 털어
단편들을 발표해 왔다. 격동의 역사를 살아온 작가로 그가 가지고 있는 전쟁체험과 여러 가지 사회현상에 대한 다양한 비판의식이 그의 작품 속에서는 생생히 살아있다.
그 동안 박완서가 나타낸 소설의 세계는 6·25이후 분단으로 인한 상처와 황폐한 삶의 모습, 본격적인 산업화 사회로 전환되며 나